신경학의 기준 검사인 근전도(EMG)를 통해 신경과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임상 검사 외에도 다양한 신경 및 근육 병리의 진단에 도움이 됩니다.
근전도 검사 무엇인지 하나부터 열까지 자세하게 알려드립니다.
근전도란 무엇입니까?
Electromyogram, electroography, ENMG 또는 EMG라고도 하는 근전도는 운동 신경, 감각 신경 및 근육의 신경 자극을 분석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신경학의 핵심 검사로 신경과 근육의 기능을 평가합니다.
실제로, 검사는 근육이나 신경 옆에 바늘을 찔러 근육의 수축뿐만 아니라 신경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하거나 신경이나 근육이 있는 경우 피부에 전극을 부착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피상적이다. 전기 활동은 안정 시, 인공 전기 자극 후 또는 환자의 자발적인 수축 노력에 의해 분석됩니다.
근전도 검사는 어떻게 수행됩니까?
검사는 병원, 신경계의 기능 탐색 실험실, 또는 신경과 전문의 사무실(장비가 있는 경우)에서 수행됩니다. 준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위험이 없는 검사는 사용된 프로토콜에 따라 45분에서 90분 동안 지속됩니다.
EMG를 수행하는 장치를 근전도 측정기라고 합니다. 피부에 부착된 전극(작은 패치)을 사용하여 매우 짧은 전기 충격(10분의 1에서 1밀리초)과 낮은 강도(수천분의 1 암페어)를 보내 신경 섬유를 전기적으로 자극합니다. 이 신경 전류는 근육으로 전파되어 근육이 수축하고 움직입니다. 피부에 부착된 센서를 통해 신경 및/또는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기록할 수 있습니다. 그런 다음 장치에서 전사되고 추적 형태로 화면에서 분석됩니다.
원하는 증상과 병리학에 따라 다양한 유형의 검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근전도 검사는 엄밀히 말해서 쉬고 있을 때와 환자가 자발적으로 수축할 때의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연구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소수의 근섬유의 활동만 연구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를 위해 의사는 근육 내부에 센서가 있는 가는 바늘을 삽입합니다. 근육의 전기적 활동을 분석하면 운동 신경 섬유의 손실이나 근육의 이상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 운동 섬유 전도 속도 연구는 한편으로는 신경 자극의 속도와 전도 능력을 분석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근육 반응을 분석하기 위해 두 지점에서 신경을 자극하는 것으로 구성됩니다.
- 감각 전도 속도의 연구는 신경에서 척수로의 감각 섬유 전도를 측정하는 것을 가능하게 합니다.
- 반복적인 자극 테스트는 신경과 근육 사이의 전달의 신뢰성을 테스트하는 데 사용됩니다. 신경을 반복적으로 자극하여 근육 반응을 분석합니다. 특히 자극에 대해 진폭이 비정상적으로 감소하지 않는지 확인합니다.
전기 자극은 고통스러운 것보다 더 불쾌할 수 있습니다. 가는 바늘은 매우 경미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근전도 검사는 언제 해야 하나요?
근전도는 다양한 증상에 직면하여 처방될 수 있습니다.
-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는 사고 후
- 근육통(근육통)
- 근육 약화, 근긴장도 상실
- 따끔 거림, 무감각, 지속적인 따끔 거림 (기억상실증)
- 배뇨 곤란 또는 소변 유지, 배변 또는 유지
- 남성의 발기 부전
- 여성의 설명할 수 없는 회음부 통증.
근전도 검사 결과
결과에 따라 검사를 통해 다양한 질병이나 병변을 진단할 수 있습니다.
- 근육병(근병증)
- 근육 파열(예: 회음부의 수술, 외상 또는 출산 후)
- 수근관 증후군
- 외상 후 신경근에 병변이 있는 경우 전도 속도에 대한 연구를 통해 영향을 받는 신경 구조(근, 신경총, 사지를 따라 다양한 분절에 있는 신경)의 손상 수준과 손상 정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 신경 질환(신경병증). EMG는 신체의 여러 부위를 분석하여 신경 질환이 확산성인지 국소화되었는지를 감지하여 다발신경병증, 다발성 단일신경병증, 다발신경근신경병증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관찰된 이상에 따라 신경병증의 원인(유전, 면역 장애, 독성, 당뇨병, 감염 등)에 대한 지시도 가능합니다.
- 척수의 운동 신경 세포(운동 뉴런)의 질병
- 근무력증(신경근 접합부의 매우 드문 자가 면역 질환).